온리 드림에 관한 이야기
2018.07.20 19:21


모든 온리 드림러가 이렇다는 말은 아니라 몇 가지는 수정했음. 

그리고 시비걸자고 쓴 글은 아닌데 쓰다보니 빡쳐서 써서 과격한 워딩은 지적받아서 수정함.



온리드림에 관해서


개인적인 경험(+주변에 데인 분들이 너무 많음)으로 온리드림=소유러로 본다. 겹드림을 허용하지 않는 덕질 방식으로 타인의 드림을 취좆하는 게 베이스로 깔린 이기적인 마인드 라고 생각함. 이걸 성향이라고 하고 싶지는 않음. 온리드림 타이틀 달고 타인의 드림을 폄훼하고 취좆질을 상당수 겪어서 좋은 감정이 없음. 이걸 성향으로 받아들여달라는 말은 무리임. 뭐 정 이걸 성향으로 말하고 싶으면 의견을 주던가.


덕질은 대부분 트위터에서 이뤄지니까 트위터 기준으로 말하자면, 리트윗과 마음 기능으로 소식의 확산이 굉장히 빠른 플랫폼이다. 이게 무슨 뜻이냐면 싫어하는 걸 블락 및 뮤트로도 해결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정보(텍스트/이미지)가 확산된다는 소리다. 겹드림을 싫어도 볼 수밖에 없는 구조란 말이다. 그런데 여기서 특정 캐릭터 드림은 내 드림만 보고 싶다는 건 굉장히 이기적인 것이고 타인에게 강요하는 점 역시 매우 이기적이라고 생각함. 이걸 내 탐라 내가 꾸리고 싶은데로 꾸린다, 라고 생각하지는 말아줬으면 함. 한계가 있다는 말임. 메이저 장르는 하루에도 몇 십명씩 입덕할 텐데 일일이 블락하는 것도 분명 한계 있음.


위 두 개 문단으로 온리드림은 타인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덕질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함. 리버시블 못 보는 것과 같다고 주장하는 것도 싫다. 리버시블은 최소한 원작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캐해석을 가지고 싸운다. 근데 드림은? 원작에 등장할 리가 없는 캐릭터임. 출발선이 아주 다르다. 개인적인 의견으로 비교할 수 없는 대상임. 



온리 드림러가 겹드림 못 보는 근거랍시고 대는 이유 중에서 몇 가지



겹드림은 멀리서 응원합니다(겹드림 블락이 악의 없다는 말) 

트위터에서 블락이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알면 이런 말 하기 어렵지 않나.


추가. 이 말이 내 탐라 내가 마음대로 꾸리지도 못하냐, 라고 들으라는 게 아님. 겹드림 블락이 악의 없다는 말을 까고 있는 겁니다.


트친님 말 인용 : 겹드림을못봄=겹드림싫음=응원안함

적어도 이거는 확실하잖음 근데 왜 맘에도없는 응원을 한다고 투리구슬 써놧냐고...


캐해석 차이로 겹드림을 보지 못한다

당장 원작자와 너의 해석도 다르다. 원작부터 볼 수 없을 것이다. 심지어 코난 같이 20년 정도 된 장르는 작가도 캐붕낸다. 그리고 동인이라는 특성상 특정 캐릭터에게는 어느 정도 굳어진 이미지(캐해석)이 존재하므로 보편적인 이미지라는 게 있다. 같은 장르의 같은 캐릭터를 판다고 해서 정말 눈살 찌푸려 질 정도로 크게 캐해석이 다를 리가 없다. 나는 여태까지 캐해석 때문에 겹드림을 보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 중 캐해석으로 타인과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은 나는 보지 못했다. 대화 자체를 시도한 장면 역시 본 적이 없는데, 이게 과연 캐해석 때문에 보지 못하는 걸까. (흠모티콘)


위 문단 덧붙여서 소비하는 캐릭터의 방식의 차이로 인해 특정 캐해석을 싫어하는 부분이면 이해는 할 수 있음.


추가로 캐해석 때문에 못 보는 이유 중 극단적으로 웃기고 하여간 이기적인 내로남불류 갑을 예시로 들자면 ‘이 캐릭터는 내 드림주만을 사랑하는 캐해석이라 겹드림을 보지 못한다.’ 가 있다.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도 안 나온다. 뭐 어떻게 하면 그런 해석을 할 수 있지? 너 말고도 그 캐릭터를 사랑하는 사람은 오조오억명이나 있다.



겹드림 때문에 내 드림 서사가 붕괴한다(세계관이라는 말도 비슷할 것이다.)

이 핑계를 대는 사람은 자신이 창작자로서 얼마나 게으르고 나태한지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? 아무리 덕질이고 취미라지만, 타인이 나와 같은 캐릭터를 드림으로 덕질하는 걸 보면 자신의 서사가 무너지는가? 자신의 덕질에 관한 생각이 확고하다면 겹드림 좀 보는 것 가지고 캐해석이 무너지고…. 뭐 하여튼 그럴 일이 없다. 이 의견은 아무리 생각해도 바뀌지 않는다. 진짜 뭐 어떻게 하면 겹드림 봤다고 세계관 무너지는지 말 좀…. 


겹드림 보면 운다, 도부날 것 같다, 심지어는 불륜(바람) 현장 보는 것 같아서 싫다

투디와 현실을 구분 좀 해라. 취미는 취미고 덕질은 덕질일 뿐이다. 정신과에 가서 상담도 좀 받고 비타민도 먹고, 바깥 공기를 쐬고……. 하여튼 위 세 가지 말 중 단연 악질적인 말은 불륜(바람)에 관한 말인데, 굉장히 민폐다. 타인의 드림주 및 타인 자체를 도덕/윤리적으로 크게 깎아내리는 말이다. 제정신이 있으면 이런 말은 하지 못한다.


그리고 겹드림 보면 내 드림에 관한 뭐 자부심이나….



심심하면 나중에 추가해야지. 


조회수 존나 폭발하내~ 꼬우면 블락하고 가라는 의미로 쓴 글이지 님들과 의견/생각이 달라서 조리돌림하고 시비걸라고 쓴 글 아닌데요~  < 내가 먼저 시비 건 부분은 있어서 이건 또 수정함. 20180720 작성


'2D > 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온리 드림에 관한 이야기  (0) 2018.07.20
최유기 현장삼장 드림  (0) 2017.08.29
첨쓴 문호드림  (0) 2017.02.16
혈계 스티븐 드림  (0) 2015.07.28
몇달만에 마르에이 데스카...?  (0) 2015.02.08
마르에이  (0) 2014.11.19